서주(序奏) ·도입부(導入部) 어떻게 치깐은 기획 되었는가!
Why! 왜 그럴까?
Why1.왜 프랜차이즈 음식은 맛 없다고 할까?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프랜차이즈에서만 맛 볼 수 특별한 맛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사 공장을 가지고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것보다 대기업의 유통 채널이나 프랜차이즈 맞춤형 공장에서 출고시 상호만 다르지 비슷한 원료에 비슷한 레시피로 가공을 하여 가맹점에 납품 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비용이 줄어들기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효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Why2.왜 프랜차이즈 인테리어는 거기서 거길까?
딱 3초 안에 지나가는 고객을 내 가게로 땡길수 없다면 창업하지 않는게 낫습니다.
Why3.왜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을 모집 못해 안달일까?
Why4.왜 프랜차이즈는 수명이 짧을까?
Why5.대한민국 요식업의 80%이상이 1년 이내 폐업 할까?
지금 하려고 하는 창업에 확신이 없고 약간 이라도 두려움이 있습니까?
과연 귀하의 마인드는 오너입니까? 직원입니까?
요즘 10개가 창업하면 일년 이내에 9개가 폐업한다고 합니다.
근대에 모든 업종이 전쟁 그 자체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폐업률을 가지고 있는 업종은 외식업 입니다.
다른 업종에 비해 적은 자본으로도 뛰어 들기 쉽고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다,못팔면 내가 먹으면 되지..라는 관념이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음식업이란 놈은 너무나 간사하여 자기 아버지가 식당을 해도 맛없다면 안갑니다.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중에 식욕은 다른 욕구들이 따라올수없는 위치에 있습니다.
삼일을 굶으면 샌님도 도적질을 한다는 말이 있듯 이 지구가 멸망하기 전까지는 먹는 문제가 큰 크기를 차지 할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먹는 장사이기전에 사업입니다. 사업은 돈을 벌기위한 행동이며 연습이나 취미로 할 순 없습니다.
사업은 사업 계획서가 필요하며 그에 따라 치밀하기 준비되어 구성해야합니다.
2015! 이제부터는 best가 아닌 only입니다
두가지 형태의 창업 제안
concept 1.[치깐] 격이 다른 퓨전으로 女心을 사로잡다.
호텔 화장실 컨셉의 퓨전 펍(pup) 치깐은 매운 바베큐 요리와 모짜렐라 치즈를 합성한 퓨전 요리가 주요 메뉴입니다.
특히 20~30대가 좋아 할 만 한 치즈 바베큐 불 보쌈이나 치즈 바베큐 불 막창의 경우는 현재까지 어떠한 음식점에서도 취급하지 못하는 비법이 특수한 요리이며 마진률 또한 상상 그 이상입니다. 실제 마진률의 좋고 나쁨이 손님에 대한 서비스나 업장의 영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은 지극히 상식적인 부분이라 추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특유한 컨셉과 뛰어난 마진,빠른 조리시간, 다른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이색 메뉴로 중무장한 치깐을 맛보고 싶으시다면 수원 본점으로 오십시요. 인적이 드문 C급 상권에서도 연일 만석 행진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창업을 위한 시식을 하시고 나서 시간 낭비했다고 생각하시면 하루 일당 계산해 드리겠습니다.
치깐에 다녀간 고객님들의 후기 보기 ----->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jum&ie=utf8&query=%EC%B9%98%EA%B9%90
concept 2. [북문족발보쌈] 역사와 전통이 자연스럽게 묻어나오는 지역을 대표하는 요릿집.
북문족발이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고 기술전수만 하는 이유는 이미 2009년에 족발 보쌈 관련 프랜차이즈를 기획하고 실천에 옮긴적이 있습니다. 오산,진해,안양 3곳을 우선 지정하여 사업을 진행한 결과 본사와 가맹점 모두가 윈윈하기 힘들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족발 보쌈의 특성상 프랜차이즈 냄새가 나면 안된다라는 것이고 독립창업 즉 매장에서 직접 삶고 식자재를 만든다라는 컨셉이 잡혀야만 시장에서 먹힌다라는 경험을 하게되었습니다. 두번째는 다른 요식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원가로 인해 가격부담이 있을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본사와 가맹점 모두가 윈윈 할수 없다라는 결론이었습니다. 또한 평당 2~3백하는 고급 인테리어도 좋지만 옛날 신문지로 도배를 하고 좀 허름한 의 탁자를 가져다 놓아도 술 먹을 수 있는 분위기와 오너의 손님 맞이하는 태도만 좋으면 입지 않좋고 돈 안 들어가도 얼마든지 대박을 칠 수 있다는 것을 본 북문족발은 2년 간의 영업으로 그 결과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때 유행하는 창업이 아닌 자식에게까지 대물림 할 수 있는 창업이 되기 위해선 완전한 독립창업 즉 기술전수창업 만이 그 답이다 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2016년 부터는 막장창업이 대세다 드라마는 시청률로, 식당은 매출로 말한다. 특별한 소재나 컨셉 없이는 1년도 못가서 반드시 망한다.
하세종 대표는 누구? ---> http://sojabon.net/~sojabon/page_menu11.php
모두가 비웃었습니다.--> http://jungsungcook.co.kr/72
[앞풀이 메뉴] 치즈 바베큐 시리즈 기획의도 --> http://jungsungcook.co.kr/38
시식하러오실때 반드시 사업계획서 지참하고 오세요 -->http://jungsungcook.co.kr/22
[기술전수/체인점]치깐의 주요 교육 내용 ->http://jungsungcook.co.kr/2
창업 만화
그 나물에 그 밥--> 타이틀
창업 도사:
창업 초짜:
초/지존님! 먹는 장사 해서 돈버는 방법을 알고 싶어 왔습니당~
창/개업후 1년 안에 폐업확률 80%를 자랑하는 "요식업"말이더냐? 허 허..
초/뭐 적은 돈에 후딱 차리고 사람은 먹어야 사니까.. 못 팔면 나라도 먹으면 되니까요 흐흐
창/그래 니말이 맞다치고 무엇을 어떻게 할 생각이냐?
초/그 그니까.. 돈 적게 투자해서 우선 마진 많이 남길수 있고 알바 많이 안써도 좋고 쉽게 배울수있고 오래 가는 프랜차이즈를 알아보는 중입니다.
창/아니 싱싱한 날강도 아니신가! ~ 그런 프랜차이즈 있음 내가 전기도 안들어 오는 이 산속에서 도사짓하고 있겠냐? 내려가서 내가 직접하지..
창/ 이왕 말이 나왔으니.. 너 혹시 그 나물에 그밥이란 말 알지?
초/그놈이 그놈 아니냐 그뜻 아니예요?
그러나 대 다수의 사람들은 공장에서 빵찍어내듯 똑 같은 컨셉에 엇 비슷한 인테리어에 평범한 메뉴 구성으로 창업 합니다.
무슨 배짱인줄 잘 모르겠습니다. 요새 손님들이 란 사람들이 얼마나 지능화 되었고 영악해졌는지 잘 모르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1년이내 폐업 확률 70% 업종 변경 29% 란 말이 식당업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흔한 말입니다.
잘 생각해 봐야합니다. 보통의 경우 시설이나 투자금액의 100% 회수 까지는 1년이란시간이 걸립니다.
그 시간을 버티지 못하고 폐업한다면 많은 손해를 감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창업해야 할까?
어떻게 창업해야 만이 마진률 좋고 오래가며 단골을 많이 확보할수 있을까?